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노트

코딩 독학으로 앱만들기 1년, 얼마를 벌었을까?

by 평범한B씨☕️ 2020. 11. 30.

안녕하세요. 독학으로 100개 앱만들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코알못 그리고 코딩 초심자들을 응원합니다.
11월에 구글에서 메일을 하나 받았습니다. 이 메일로 1년이 지나갔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요.
문득 궁금했습니다. 그럼 도대체 코딩을 시작한 일년 동안 나는 얼마를 벌었을까?
그래서 제가 궁금해서 제가 직접 계산기로 세어 보았습니다.



먼저 2020년 11월 이번달 기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달은 누적 $1,000 달러를 달성했네요.
그렇다면 저의 구글 애드몹 앱 수익화의 첫 시작은 어떠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2019년 11월 첫 수익은 월 2.8달러 우리 돈으로 3천원 정도가 되겠네요.
제가 일년동안 지속적으로 앱개발을 해보면서 느낀 점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년동안 독학으로 개발하며 느낀점 첫번째, 

다운로드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제가 처음 YouTube에 업로드한 영상에서 7개월간 발생한 제 앱의 다운로드수를 계산했었는데요.
실제로 수익과 관련해서는 다운로드수는 자기만족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앱 자체에 가격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광고수익을 얻는 것이 기본 수익화 전략이라면 다운로드 수 보다는 
앱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 횟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일년동안 독학으로 개발하며 느낀점 두번째,

수익과 사용자의 리뷰에 초점을 맞추라.


앱이 이용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또 사용에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끊임없이 관심이 필요합니다.
애드몹에서는 나의 업데이트가 수익에는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고
일단위 주 단위 월단위 차트를 직접 살펴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발이 직접적인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그만큼 개발에 대한 의지도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가 수익에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다면
그림 하나 없는 따분한 개발자 문서나 스택오버플로나 깃허브를 읽는 것도 견뎌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년동안 독학으로 개발하며 느낀점 세번째,  

언어부터 배우는것은 절대 절대 중요하지 않다.

 

언어는 중요하지 않다는 결론에서 여러분 당황하셨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경험했기 때문에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필요할 때마다 그 용어를 검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언어를 통해 개념만 배워도 다른 것으로 얼마든지 검색을 통해 넘나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스위프트(Swift)를 먼저 사용했구요. 코틀린(Kotlin)을 처음 접했을 때 전혀 다르지 않아서 놀랬구요.
그리고 이번주에 제가 아이디어가 생겨서 서버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다가
파이썬(Python) 코드를 처음 써보았는데 거의 똑 같아서 일주일만에 두가지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이 영상도 Python을 이용하여 직접 코딩한 그 자동화 시스템으로 만들었습니다. 파이썬 이야기는 다음에



자 그럼 이제 계산기를 꺼내서 처음 시작한 일년동안 얼마 벌었는지 한번 하나 하나 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시작인 2019년 11월에는 2.98달러 12월에는 3.95 달러 그리고 2020년 1월에는 8.7 달러
그리고 좀 특별했던 2월에는 달러 $653.59, 3월에는 $4247.04,  4월에는 $813.35 수익입니다.
제 앱이 언론을 통해서 보도된 적이 한 번 있었는데 다시는 없을 법한 예외적인 사례입니다.
그리고 나서야 수익이 안정적으로 바뀌게 되어 5월에는 $480.09, 6월 $469.28달러, 7월에는 $513.46달러
8월에는 $524.42, 9월에는 $536.26 10월에는 $446,47 수익을 기록한 것을 알 수있네요.
다 합산하여 계산해 보니 총 $8699.59 그러니까  우리돈으로 961만원 3300원 이네요. 저도 놀랍습니다.


이 영상이 여러분들의 개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기를 바람에서 부족하지만 제 경험을 공유해봅니다.
저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저도 한번 끝까지 가볼려고요. 이 길을 끝까지 가면 뭐가 나올지 저도 궁금해집니다.
다음 영상에서 더욱 솔직하고 유익한 정보들로 찾아뵙겠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www.youtube.com/watch?v=MCdAF2Pu6i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