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노트

구글 시트에서 파이어베이스로 데이터 한번에 옮기기

by bienciel 2020. 6. 16.

혹시 여러분도 저처럼 구글 문서도구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예전에는 MS Office를 자주 사용했었다면

개인적으로 요즘은 구글 문서도구 3종세트인 구글 문서 (Google Docs), 구글 스프레드시트 (Google Sheets), 구글 슬라이드 (Google Slides) 만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장점들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세가지만 꼽자면

 

첫번째. 저장이 안되어 자료가 사라지는 일 따위는 이 시대에 더 이상 있을 수가 없고

두번째. 늘 최신 파일만 저장되므로 따로 버전관리를 할 필요가 없고

세번째. 파일을 따로 업로드할 필요없이 링크로 바로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

 

그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같은 기능을 하는 구글 시트 (Google Sheets)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저는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저처럼 독학으로 코딩하세요? 백 엔드는 몰라도 파이어베이스는 아셔야 합니다.

앱을 만들다 보면 필연적으로 백엔드(Back End)에 대한 이해와 적용 쉽게 말하면 자료를 어디에 저장하고 어디에서 어떻게 불러올 것인지에 대한 설계가 필요한데 이미 전문가들은 2011년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개발하고 2014년 구글은 감사하게도 회사를 인수하여

모든 개발자들이 구글 아이디만 갖고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앱만드실 때 서버는 어떻게 하지? 자료는 어떻게 관리하지? 고민하지 마시고 파이어베이스 검색하셔서 필수 기능을 소개하는 영상들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어떻게 불러올 것인가?

먼저 엑셀 파일은 한눈에 보기도 편하고 수정하기도 쉽고 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인데요.

기존에 제가 개발했던 앱에 자료를 넣던 방식은

 

먼저, 구글시트에 엑셀형식으 자료를 만들고

다음으로, 엑셀 파일(CSV)을 JSON으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에서 형식을 바꿔주고

마지막으로. JSON 형식으로 앱 내에서 불러오기

 

위의 순서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자료를 수정할 때 번거로운 JSON형태로 바꿔주는 작업을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서 해줬었습니다.

제가 사용했었던 엑셀파일을 JSON으로 변환시켜주는 사이트 링크 csvjson.com/csv2json

 

엑셀파일을 드래그해서 복사해서 해당 사이트에 붙여넣어서 JSON으로 변환시켜 그 JSON형태를 앱 안에 심거나 다운받을 수 있게 하는 형태로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현재 독학으로 다시한번 도전하는 7번째 앱에서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자료를 업로드하고 더 쉽게 수정 또는 관리를 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구글이 공개한 바로 그 주옥같은 영상

YouTube며 구글이며 여러가지를 찾아보던 중에 발견한 주옥같은 동영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2020년 2월 구글 파이어베이스팀에서 공개한 바로 이 YouTube 영상입니다. youtu.be/E0xofSMYc6Y

 

먼저, 구글 시트에 엑셀형식으로 자료를 만들어서 버튼 하나로 업로드하여

그냥. 파이어베이스에서 불러오기

 

하나하나 따라했더니 버튼 하나로 자료의 업로드가 가능해져서 개인적으로는 참 감격스러운 순간이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알게되는 것이 소소하지만 보람을 느끼고 하나씩 몰랐던 것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독학으로 개발하는 어플리케이션이지만 재미가 있습니다.

 

영상이 영어로 되어있어 저처럼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영어와 친숙하지 않으신 한글 유저분들을 위하여

다음 글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튜토리얼 형식으로 쉽게 설명하는 글을 한번 써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1